본문 바로가기

해양과학대학

대학소개

인사말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은 1965년 수산학과로 신설되어 현재 7개 학과(해양산업경찰학과, 해양생명과학과, 지구해양과학과, 환경공학과, 토목공학과, 수산생명의학과, 해양시스템공학과)로 구성되어 아름다운 바다와 그 속에 숨어있는 무궁한 가치의 자원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양과학대학은 우리나라 해양의 25%를 차지하는 제주도에 위치하여 해양관련 학문을 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 하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장 중심의 지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과학대학은 제주대학교의 특성화분야로 지정되어 오랫동안 많은 국책사업 및 대형 국책연구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우수 인력을 배출하여, 중앙부처, 공공기관, 국가연구소를 비롯한 산업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뛰어난 해양수산인을 양성해 왔습니다.

교수진들은 해양과학연구소, 이어도연구센터, 제주녹색환경지원센터, 제주씨그랜트센터, 제주양식어류번식육종평가센터, 수산백신연구센터, 해양에너지연구센터, 고래·해양동물보전연구센터 등 다양한 학내의 연구센터를 운영하며 양질의 교육과 연구를 병행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실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과학대학은 3,000톤급 실습선(아라호)과 연구조사선(제라호)을 이용한 현장 중심의 실습 운영으로 항해사 양성은 물론 해양물리, 화학, 생물 연구자를 양성함으로써 해양 종합 연구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해양과학분야는 4차 산업혁명 기술융합을 통한 산업혁신의 새로운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발맞추어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은 “지속가능한 선진 해양수산과학 교육과 연구”를 실천하기 위하여 많은 교수진과 교직원, 학생들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주도 해양과학의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해양과학대학은 미래의 동반자인 여러분들이 아름다운 바다를 함께 배우고 연구하여 훌륭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언제나 해양과학대학은 함께할 젊은 해양수산 과학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3월

해양과학대학장 수산학박사 여인규